Home > 예배 > 금주의 설교
날짜 : 2019.09.01
예배명 : 주일 낮예배
설교자 : 김용기 목사
제목 : 역전인생(14):해피엔딩
본문 : 룻기4:13-22

                                           해피 엔딩(룻기4:13-22)

 

최고의 슬프고 불행했던 여인이 오늘 본문에는 가장 행복하고 복된 여인의 모습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참으로 행복한 모습/ 성공스런 인생의 모습은 무엇인가? (1)인생은 점점 잘되는 것이 좋습니다. (2)그리고 처음보다 나중이 더 잘 되어야 한다. (3)무엇보다 현실보다 내세가 더 좋아야 합니다(부자와 나사로) 그러면 하나님이 우리에게 허락하시는 행복한 인생의 모습은 무엇인가? 우리는 이 행복을 하나님이 주시는 축복. 행복으로 받을 줄 알아야 하며 누려야 한다. 오늘 본문에 나오는 축복은 하나님이 주시는 정상적인 축복입니다. 그리고 이 행복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돌려야 하는 것입니다.

 

1.결혼의 축복

13 이에 보아스가 룻을 맞이하여 아내로 삼고 그에게 들어갔더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임신하게 하시므로 그가 아들을 낳은지라//

(1)결혼은 하나님이 우리 인생에게 주시는 신비한 축복입니다. <이에 보아스가 룻을 맞이하여 아내로 삼고 그에게 들어갔더니> <보아스가 룻을 맞이하여>. 남녀가 만나서 <결혼>하여 한몸으로 사는 것은 하나님이 주시는 축복이다. 물론 독신으로 사는 것도 축복입니다. , 은사가 있으면 아름다운 축복일 수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에 해당. 그러나 하나님 나라를 위한 전적 사도적 헌신이 아닌 이상에는 평범한 성도들은 결혼해야 한다. 사랑이 힘든 것은 조건을 너무 생각하기 때문이다. 호세아 선지자. 사랑 그 여자를 사랑하라. 사랑은 조건을 보는 것보다는 사랑하기로 작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정보다는 사랑의 의지입니다. 그러면 쉬워집니다.

(2)<아내로 삼고 그에게 들어갔더니> 성은 하나님의 아름다운 축복이다. 성을 이상하게 생각하는 것은 타락한 죄성 때문이다. 성은 하나님이 주신 것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것이다. 그리고 성은 하나님이 주신 가정 안에서만 이루어져야 합니다. 다른 곳에서 이루어지면 불륜이 됩니다. 성의 타락입니다.

(3)<여호와께서 그에게 임신하게 하시므로 그가 아들을 낳은지라> 임신과 출산은 하나님이 허락하시는 놀라운 축복이다. 임신은, 다시 말해 생명은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것입니다. 자녀들! 너무 놀랍다. 너무 아름답다. 너무 신비합니다. 하나님이 조성하신 작품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주시는 가정 결혼의 축복에는 사탄의 공격이 있다. 이 사탄의 공격을 막기 해서는 부부 사이에 공백이 있어서는 안 된다. 아담과 하와가 따로 있었을 때 공격을 받았다.

(1)부부사이가 가까워야 한다. 뱀은 틈을 비집고 들어온다. (2)분방하지 말라-따로 있을 때 찾아 갔다. (3)말씀의 원리를 붙잡고 살아라! 말씀이 없었던 하와를 먼저 찾아갔다. (4)교만을 부추켰다. 먹으면 하나님처럼 되리니.. 교만하면 시험 든다. 당신 만난 것은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다. 감사합니다. (5)하나님의 섭리로 만난 것에 대해 감사해야 한다. 속았다. 하면 안 된다. 하나님이 하와를 아담에게 이끌고 오시니...... 결혼의 축복이 함께 하시기를 바란다.

 

2.인정받음의 축복

14 여인들이 나오미에게 이르되 찬송할지로다 여호와께서 오늘 네게 기업 무를 자가 없게 하지 아니하셨도다 이 아이의 이름이 이스라엘 중에 유명하게 되기를 원하노라//

이 세상 살아가면서 건전하게 인정받는 축복이 큰 축복입니다. 여기에 행복/기쁨/인생의 의미가 있다. <여인들이 나오미에게 이르되 찬송할지로다> 축복의 통로 된 것을 인정받고 있다. 찬송할지로다 // 살면서 인정을 받는 것이 중요한가? <찬송할지로다 여호와께서>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입니다. 때로는 살다가 인정 못 받을 수도 있다. 인간관계의 위기! 다윗의 경우... 죄 때문에 백성들이 등을 돌림. 돌 던진다. 그러나 다 참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더 크게 회복합니다. 기름부음을 받았다. 집에서 /유다 왕으로/이스라엘 왕으로.. 예수님도 인정을 못받고 죄인으로 죽으셨지만 나중에 죽고 나서 모두로부터 인정을 받았다. 나오미도 마찬가지 처음에는 무시 경멸 동정 그러나 하나님이 함께 해 주시니까? 하나님 믿음을 가지니까 <여호와께서 오늘 네게 기업 무를 자가 없게 하지 아니하셨도다 이 아이의 이름이 이스라엘 중에 유명하게 되기를 원하노라> 사람에게 노력! 그러나 하나님을 붙잡으니 하나님이 사람의 마음도 잡도록 인도해 주셨던 것이다.

 

3.봉양의 축복

15이는 네 생명의 회복자이며 네 노년의 봉양자라 곧 너를 사랑하며 일곱 아들보다 귀한 네 며느리가 낳은 자로다 하니라// 자녀의 의미는 무엇인가?

(1) <네 생명의 회복자> 대를 이을 자가 없었는데 룻의 자손을 통해서 나오미 가정의 대가 끊어지지 않고 이어지게 되었다. 그래서 그 아이로 인애 생기가 회복되었다는 말이다. 우리의 사랑하는 자녀들이 부모님들에게 생기와 회복을 주는 자녀들이 되기를 축복합니다.

(2) <네 노년의 봉양자라> 자녀는 노년에 필요합니다. 자녀가 없으면 쓸쓸합니다. 야곱은 12명의 아들을 두어서 그 중 요셉을 의지해서 고센 땅에서 호강을 하였습니다. <곧 너를 사랑하며 일곱 아들보다 귀한 네 며느니가 낳은 자로다> 히브리어로 일곱은 <완전> <충만>을 상징하는 말이다. 며느리 하나 잘 두어도 복입니다. 며느리가 봉양했습니다. 룻의 효행을 칭찬하는 말이다. 여러분들의 자손 중에서 여러분을 봉양하는 복된 노후인생 되시기를 바랍니다.

 

4.사랑의 축복

16나오미가 아기를 받아 품에 품고 그의 양육자가 되니 // // 자녀가 낳은 손주를 안고 기뻐하는 모습! <나오미가 아기를 받아 품에 품고 그의 양육자가 되니> 조부모가 건강할 때 부모에게 자녀를 안겨 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17그의 이웃 여인들이 그에게 이름을 지어 주되 나오미에게 아들이 태어났다 하여 그의 이름을 오벳이라 하였는데 그는 다윗의 아버지인 이새의 아버지였더라 // 어머니에게 아들을 선사했다. 어머니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는 룻의 아름다운 모습을 보라. 어머니의 기쁨이 나의 기쁨~ 사랑하니 천국이 됩니다. 상처 있다고 지옥처럼 살면 안 된다. 사랑하면 행복해진다. 나오미와 룻은 말할 수 없는 상처가 있었다. 그러나 사랑하니 치유! 행복! 보아스를 만나니 상처를 치유해 준다. 자기도 기생의 아들이었기 때문이었다. 말할 수 없는 상처. 룻기서는 상처받은 사람끼리 치유되는 책이다.

 

5.예수 생명의 축복

18-20 베레스의 계보는 이러하니라 베레스는 헤스론을 낳고 헤스론은 람을 낳았고 람은 암미나답을 낳았고 암미나답은 나손을 낳았고 나손은 살몬을 낳았고/ 살몬은 보아스의 아버지입니다. 그러면 살몬을 통해 어떤 족보가 이루어집니까?  계속 읽어보겠습니다.  21-22살몬은 보아스를 낳았고 보아스는 오벳을 낳았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 이새는 다윗을 낳았더라 // 마태복음1:1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 // 이 세상에서 가장 큰 축복은 구원받는 축복이다. 예수가 가장 큰 축복입니다. 구원/ 하나님의 사랑받는 자녀가 된다/ 영원한 천국의 주인공이 됩다/ 그리고 이 상처 많은 이 땅에서 치유의 통로로 살아가며 사랑과 행복의 나라로 만들어가는 자가 가장 큰 축복된 자들이다.




사명인생(1):니느웨로 가라 김용기 목사 2019.09.08
역전인생(12): 어둔 밤 김용기 목사 2019.08.18